폰테크 당일폰테크 폰테크당일 비대면폰테크 폰테크통신 전문 24시 https://cmaxfanatics.com/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LG AI연구원의 인공지능(AI) 모델이 글로벌 AI 성능 평가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여 경쟁력을 입증했다.
LG AI연구원은 AI 모델인 ‘엑사원(EXAONE) 4.0’이 글로벌 AI 성능 분석 전문 기관인 ‘아티피셜 어낼리시스’의 인텔리전스 지수(Intelligence Index) 평가에서 글로벌 11위를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 모델 기준으로는 1위, 공개 모델 기준으로는 4위다.
아티피셜 어낼리시스는 ‘추론과 지식 역량’, ‘전문가 수준의 과학 문제 해결 능력’, ‘코딩 능력’, ‘수학 문제 해결 능력’ 등 7개의 고난도 성능 평가 지표를 종합해 인텔리전스 지수 점수를 산정한다.
엑사원 4.0은 코딩 분야에서는 7위, 수학 분야에서는 10위를 기록하며 영역별 ‘톱 10’을 달성했다. LG AI연구원은 AI 모델 개발 기업 기준으로는 8위에 올랐다. 9위인 미국의 엔비디아보다도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이다. AI 모델 개발 기업 중 상위 10개 회사는 미국 5곳, 중국 4곳, 한국 1 곳 등이다. 1위와 2위는 각각 미국의 xAI, 오픈AI다.
LG AI연구원은 모델 크기가 수 배에서 수십 배에 달하는 글로벌 프런티어 AI 모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LG의 기술력을 세계에 알린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앞서 LG AI연구원은 지난 15일 엑사원 4.0을 연구 및 학술, 교육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글로벌 오픈소스 AI 플랫폼인 허깅 페이스에 오픈 웨이트(공개) 모델로 공개했다.
엑사원 4.0의 32B(매개변수 320억개)는 국산 AI 모델 중 최단 기간인 공개 2주 만에 5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기록을 달성했으며 현재 55만을 넘었다.
이홍락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이번 결과는 LG의 엑사원이 세계 최고 수준의 프런티어 AI 모델들과 경쟁할 수 있는 역량과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며 “글로벌 AI 3대 강국 달성을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 모델 개발을 위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광모 LG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AI와 스마트솔루션, 건강한 삶과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 바이오, 클린테크까지 그룹 곳곳에서 싹트고 있는 많은 혁신의 씨앗들이 미래의 고객을 미소 짓게 할 반가운 가치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jy5223@newsis.com폰테크 비대면폰테크 폰테크당일 당일폰테크 #폰테크 #비대면폰테크 #폰테크당일 #당일폰테크 https://cmaxfanatics.com/ 인터넷가입